IT 자격증/정보처리기사 실기
[정보처리기사 실기] 02. 화면 설계 - UI 설계
가든가든
2022. 9. 29. 22:07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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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I 설계를 위한 UML
UML은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해서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이다.
UML의 구성요소
사물 (Things) - 추상적인 개념으로,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
관계 (Relationships) -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
다이어그램 (Diagrams) -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한 형태
UML 다이어그램
- UML 다이어그램은 구분에 따라 구조적(정적) 다이어그램, 행위적(동적) 다이어그램으로 구분된다.
- 컴포넌트, 배치 다이어그램은 구현 단계에서 사용되는 다이어그램이다.
- 구조적 다이어그램(Structural Diagram) / 정적 다이어그램(Static Diagram)
- 클래스(Class) :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 관계를 표현
- 객체(Object) : 클래스에 속한 사물, 인스턴스를 표현
- 컴포넌트(Component) :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냄
- 배치(Deployment) :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,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
- 복합체 구조(Composite Structure) :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
- 패키지(Package) :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들을 그룹화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
- 행위적 다이어그램(Behavioral Diagram) / 동적 다이어그램(Dynamic Diagram)
- 유스케이스(Usecase) :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표현
- 시퀀스(Sequence) : 객체 간 동적 상호 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
- 커뮤니케이션(Communication) :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 받는 메시지, 객체 간의 연관 표현
- 상태(State) :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 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
- 활동(Activity) :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 표현
- 타이밍(Timing) :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하는 다이어그램
UML의 유형
(1) 클래스 다이어그램(Class Diagram)
- 객체 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한 다이어그램
(2) 클래스 다이어그램 구성요소 - 클래스 이름, 속성, 연산, 접근 제어자(제한자), 관계자
- 클래스(Class) : 공통의 속성, 연산(메서드), 관계, 의미를 공유하는 객체들의 집합
- 속성(Attribute) : 클래스의 구조적 특성에 이름을 붙인 것으로 특성에 해당하는 인스턴스가 보유할 수 있는 값의 범위를 기술
- 연산(Operation)/메서드 : 이름, 타입, 매개변수들과 연관된 행위를 호출하는데 요구되는 제약사항들을 명시하는 클래스의 행위적 특징
- 접근 제어자/제한자(Access Modifier) : 클래스에 접근할 수 있는 정도를 표현
접근 제어자/제한자(Access Modifier) | |
- | 클래스 내부 접근만 허용(private) |
+ | 클래스 외부 접근을 허용(public) |
# | 동일 패키지/파생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(protected) |
~ | 동일 패키지 클래스에서 접근 가능(default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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