요구공항(Requirements Engineering)
- 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, 분석, 명세,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
요구사항의 분류
-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
- 특성 : 기능성, 완전성, 일관성
- 사례 : 장바구니 기능, 결제 기능 (시스템 제공 기능)
- 비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
- 특성 : 신뢰성, 사용성, 효율성, 유지보수성, 이식성, 보안성 및 품질 관련 요구사항, 제약 사항
- 사례 : 특정 함수의 호출 시간 3초를 넘지 않아야 함, 시스템 24시간률 99% 이상 가동되어야 함 등
요구사항 개발 프로세스
도출 -> 분석 -> 명세 -> 확인 및 검증
요구사항 도출 단계 주요 기법
- 인터뷰 (Interview) : 이해관계자와 직접 대화를 통해 정보를 구하는 방식
- 브레인스토밍 (Brainstorming) : 말을 꺼내기 쉬운 분위기로 만들어, 회의 참석자들이 내놓은 아이디어들을 비판없이 수용할 수 있도록 하는 회의
- 델파이 기법 (Delphi Method) : 전문가의 경험적 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방법
- 롤 플레잉 (Role Playing) : 현실에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 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으로써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수집하는 방법
- 워크숍 (Workshop), 설문 조사 (Survey)
요구사항 분석 단계 기법
자료 흐름 지향 분석 : 데이터 흐름도 및 자료 사전으로부터 소프트웨어 구조를 유도하는 방법
객체 지향 분석 : 시스템의 기능과 데이터를 함께 분석, UML로 표준화
요구사항 명세 단계 주요 기법
비정형 명세 기법
- 비정형 명세 기법은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자연어를 기반으로 서술하는 기법
- 사용자와 개발자의 이해가 용이
- 명확성 및 검증에 문제
정형 명세 기법
- 사용자의 요구를 표현할 때 수학적인 원리와 표기법으로 서술하는 기법
- 기법의 이해가 어려움
- 표현이 간결, 명확성 및 검증이 용이
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의 주요 기법
정형 기술 검토
- 동료 검토(Peer Review) : 2~3 명이 진행,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
- 워크 스루(Walk Through) : 회의 전에 검토 자료를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
- 인스펙션(Inspection) : 원시 코드 등을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해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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