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IT 자격증/정보처리기사 실기

[정보처리기사 실기] 02. 화면 설계 - UI 요구사항 확인

by 가든가든 2022. 9. 29.
728x90

1. UI 요구사항 확인

UI(User Interface) 개념

-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이다.

-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이다.

UX(User Experience; 사용자 경험)

- 제품과 시스템, 서비스 등을 사용자가 직/간접적으로 경험하면서 느끼고 생각하는 총체적 경험을 의미

UI 유형

- CLI (Command Line Interface) :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/ 정적인 텍스트 기반 인터페이스

- GUI (Graphical User Interface) :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/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

- NUI (Natural User Interface) :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하는 인터페이스 (터치, 음성 등) / 직관적 사용자 반응기반 인터페이스

- OUI (Organic User Interface) :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 /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

UI 설계 원칙

- 직관성(Intuitiveness)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함

- 유효성(Efficiency)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

- 학습성(Learnability) :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함

- 유연성(Flexibility) :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최대한 수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
UI 설계 지침

- 사용자 중심 : 사용자가 이해하기 쉽고 편하게 사용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

- 일관성 :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

- 단순성 :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하여 인지적 부담 최소화

- 결과 예측 가능성 : 작동시킬 기능만 보고도 결과 예측이 가능해야 함

- 가시성 :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하여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

- 표준화 : 디자인을 표준화하여 기능구조의 선행 학습 이후 쉽게 사용 가능해야 함

- 접근성 : 사용자의 직무, 연령, 성별 등이 고려된 다양한 계층을 수용해야 함

- 명확성 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

- 오류 발생 해결 : 사용자가 오류에 대한 상황을 정확하게 인지할 수 있어야 함

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 기반)

- 기능성 (Functionality)적절성, 정밀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

- 신뢰성 (Reliability) :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
- 사용성 (Usability) :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

- 효율성 (Efficiency) : 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
- 유지보수성 (Maintainability) :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
- 이식성 (Portability) :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

2. UI 표준

UI 표준 개념 : UI 표준은 디자인 철학과 원칙 기반하에 전체 시스템에 공통으로 적용되는 화면 간 이동, 화면구성 등에 관한 규약이다.

UI 표준 구성 : UI 표준 구성은 전체적인 UX 원칙, 정책 및 철학, UI 스타일 가이드, UI 패턴 모델 정의, UI 표준 수립을 위한 조직 구성으로 되어 있다. 

3. UI 지침

UI 지침 개념 : UI 표준에 따라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, 개발 시 지켜야할 세부사항을 규정하는 가이드라인이다.

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

3C 분석 : 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를 비교하고 분석하여 자사를 어떻게 차별화해서 경쟁에 이길 것인지 분석하는 기법

SWOT 분석 : 기업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해 Strength(감정), Weakness(약점), Opportunity(기회), Threat(위협)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 수립

시나리오 플래닝 (Scenario Planning) :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를 설계하는 방법으로 불확실성을 제거해나가려는 경영 전략

사용성 테스트 (Usability Test) :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 한 후,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
4. 스토리보드

스토리보드 (Stroyboard) : 스토리보드는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프레임(UI, UX), 기능에 대한 정의, 데이터베이스의 연동 등 구축하는 서비스를 위한 대부분 정보가 수룩된 문서

와이어프레임 (Wireframe)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작업

프로토타입 (Prototype) : 정적인 화면(와이어 프레임, 스토리보드)에 동적 효과를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

 

728x90